티스토리 뷰

오늘은 제 토이 프로젝트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글을 쓰려고 앉았답니다~ 처음 기획했던 부분까지는 다 개발을 한 것 같고, 개발자 계정도 만들었고(12만원이라니!), 리젝도 받아보고 다시 제출도 완료한 상태에서 이 글을 쓰고 있는데요, 요 몇 일 (속되게 표현해서) 빡.세.게 개발한 것 같네요. 이 강도로 쭉 했으면 2~3주면 충분했을 것 같은데 이런 저러 핑계로 조금씩 미뤘던게 후회되네요. 간략하지만 차례로 살펴볼게요!

기획 : 어쩌다 Pixel Palette를 만들게 되었나

친구와 홍대에서 신나게 놀고 퇴근 시간 즈음에 2호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이었어요. 퇴근 시간이라 사람도 많고, 뒤에 아저씨가 밀어서 짜증도 나는 상태였는데 순간 환해진 창 밖을 바라보는데 해가 지고 있는 한강이 보고 있더라구요. 퇴근하는 사람들은 매일보는 바깥 풍경이었을테지만 그날따라 노을이 예뻤는지 모두 약속한 듯이 핸드폰 카메라를 들더라구요. 저도 핸드폰을 들어 찍었는데, 한강 물에 비친 노을 빛이 얼마나 예쁘던지요. 옆에 있던 친구에게,

"진짜 이건 무슨 색일까?" 라고 물으니

"이건 맥에서도 표현 못할 듯ㅋㅋ" (통상 윈도우보다 맥이 색 표현을 더 잘한다고 미대 친구들이 말해주던데 맞나요?)라고 대답하더라구요.

이 대화에서 시작되었어요. 한강에 비친 노을 빛의 색이 궁금해서. 하루를 색으로 기록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개발

MVP라고 아시나요? Hoxy... Model View Presenter 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여러분은 뼛속까지 개발자시네요ㅎㅎ 전 Minimum Viable Product 모델을 말하고자 했습니다! 최소한의 기능을 개발하여 빠르게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개선시켜 나간다는 사업 모델이죠? 가장 핵심적인 기능만을 개발해서 내 놓고,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와 만나 개선시키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뽑아낸 핵심 기능은 다음 두가지 였습니다.

1. 픽셀단위로 색 추출

2. 이름을 지정하여 저장

 

우선 이 두개의 기능만을 개발해서 출시를 목표로 잡았답니다. 탄탄한 구조와 설계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 최우선의 목표는 출시였기 때문에 MVC로 빠르게 짜냈어요. code redundancy는 최대한 줄였고 오히려 나중에 refactoring을 하거나 test code를 작성할 때, 유지보수할 때 도움이 되려면 naming 방식이나, 역할관계는 분명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런 부분에 힘을 더 실었죠.

 

배포 준비

1. 개발자 계정 만들기

여러분 배포를 하려면 12만원을 내고 developers program에 가입을 해야하는데 결제가 끝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 몰랐는데ㅎㅎ 결제를 하고 나면 주문승인 이메일이 날라오고, 개발자 계정은 Pending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저는 승인 받는데 7시간이 걸렸는데, 찾아보니까 길게는 3주? 까지도 기다려야 한대요. 아마 특수한 경우인 것 같네요. 승인을 받아야 App Store Connect를 정식으로 쓸 수 있답니다~

등록 페이지 바로가기

 

2. 앱 아이콘 만들기

제 아이콘 보여드릴까용?ㅋㅋ 귀엽지 않나요ㅎㅎ

아이콘은 1024x1024px 이어야 한다는 규격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리고 xcode에 앱 아이콘 집어 넣을 때 다양한 사이즈의 아이콘을 생성해서 집어 넣어줘야 해요. 그래도 1024 x 1024의 최고해상도 아이콘을 만들어 놓으면 나머지 사이즈는 알아서 제작해주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하나 만들어 놓으면 그 이후 과정은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전 아이패드에 깔려있는 Adobe Photoshop Sketch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했어요. 규격에 맞게 custom format으로 만들고 스-윽-사-악 하고 직접 그렸어요. (그래서 자세히 보면 선이 삐뚤빼뚤합니다) 다 만들고 export 하셨다면 아이콘 생성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고 아래와 같이 xcode에서 app icon을 추가해주세요.

애플 아이콘 가이드(HIG) 보러가기

다양한 아이콘 생성 사이트 바로가기

 

3. 앱 미리보기 만들기 (Preview)

일단 저는 iPad 지원은 안 되는 것으로 했기 때문에, iPhone 미리보기에 대해서만 설명해둘게요. 아이폰 용으로는 2가지 미리보기가 필요해요. 6.5인치 형(iPhone XS) 와 5.5인치 형(iPhone 6s+, iPhone 7+, iPhone 8+) 기기에 대한 스크린샷이에요. 우선 제 스크린샷을 보여드릴게요! 전 앱 스토어에서 두가지 언어를 지원하도록 할거라서 따로 만들었어요.

개인적으로 다른 디자인 툴을 쓰지 않고 마든 것 치고는 예쁘다고 생각하는데ㅎㅎ 저는 AppMockUp 이라는 사이트의 템플릿 중 Business App Template 1을 활용해서 만들었다구욜~ 혹시 디자이너가 없어서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밑에 링크 걸어 두었으니 이용해보세요!

프리뷰, 미리보기 가이드 보러가기

미리보기 만드는 무료 사이트 바로가기

 

4. 양식 채우기 및 아카이빙

제가 참고한 사이트와 블로그를 미리 링크 걸어둘게요.

각각의 링크에 있는 내용이 완벽하지 않지만 세 웹페이지를 함께 참고하시면 무리 없이 완성하실 수 있을거에요!

참고로 4번째 링크는 Privacy Policy를 만드는 웹사이트입니다~

 

How to Submit your App to the App Store

[iOS-swift] 앱스토어 심사 등록 절차, 등록 방법 (App Store Connect)

iOS 앱스토어 등록과정 앱후기-디지털노마드캠프

Generate App Privacy Policy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